출처,
MBC라디오, 남경태의 타박타박 세계사 (일요일 아침 8시 10분, FM 95.9MHz) 2008년 7월 6,13일자
이며 들리는 대로 적었다..;;
나중에 시간내서 쭉 따라서 읽어봐야지.ㅎㅎ 그리고 이름 잘못 적은거는 그때 수정해야겠다...;



베스트셀러는 시대상황을 반영하기도 한다고..

1950년대
- 전쟁이후 상황
심훈<상록수>, 이광수<무정>, 정비석<자유부인>, 김내숭<청춘극장>, 안병욱 에세이, 손창섭, 이호철, <오발탄>

1960년대- 여전히 가난함
박경리<김약국의 딸들>, 김승옥(천재 작가!)<무진기행>, 이어령<하나의 나뭇잎이 흔들릴 때> 등, 전혜린<그리고 아무말도 하지 않았다>

1970년대
최인호<별들의 고향>, 황석영<객지>등, 이청준, 조세희<난쟁이가 쏘아올린 작은공>...

1980년대- 70년대 작가들 계속 활동
이문열<세하곡><사람의 아들><젊은 날의 초상>, 조정래<태백산맥>, 김홍신<인간시장>...
시인으로는 이행인, 서정훈, 도종환<접시꽃 당신>

1990년대- pc통신의 발달
이후역<퇴마록>, 이은성<소설 동의보감>, 김진명<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>등, 공지영<고등어>, 양귀자<원미동사람들><나는 소망한다 나에게 금지된 것을><천년의 사랑>

2000년대- 인터넷 보급, 소비자는 미디어로 가기도하고 자신이 주체가 되기도 하여서 많이 줄어듬
김훈<칼의 노래>
Posted by Hyos :